반응형

출처 : 메디쌤의 필라테스 MEDIHEAL_PILATES

https://youtu.be/gRdMy3LCupw?si=tb3rEqzz9clE3pxK

 

 

 

 

 

 

 
골반의 틀어짐과 회전을 확인하려면 누워서 무릎을 세워놓은 뒤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골반 확인 시, 오른쪽과 왼쪽 골반을 기준으로 어느 쪽이 위아래로 틀어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회전은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asis'를 기준으로 골반을 비교하기 때문에 먼저 'asis'를 찾아야 해요.
손으로 'asis'를 찾은 후, 아래로 내리면서 'asis' 밑부분에 양쪽의 골반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점을 만들어요.
비교를 위해 양쪽 손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이 도와주거나 자신의 고개를 살짝 들어 확인할 수 있어요.
 
 
 
 
 
 
오른쪽 골반과 왼쪽 골반 높이를 확인해요.
골반이 낮은 쪽이 오른쪽이라면 오른쪽 골반이 낮은 경우에요.
높낮이가 다른 경우에는 총 3가지 유형이 있어요.
어떤 유형인지는 직접 확인이 필요해요.
한편 높낮이를 비교하여 어느 쪽의 골반이 더 낮은지 판별하고, 그에 따라 점검해 주면 됩니다.
 
 
 
 
 
 
제일 먼저 골반이 시계 방향으로 틀어져 있는지, 반시계 방향으로 틀어져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배꼽 가운데서 치골 방향으로 가상의 선을 그은 후, 선을 기준으로 ASIS 꼭짓점을 찾아냈어요.
손을 안쪽으로 넣은 뒤 바깥쪽으로 걸쳐주고, 손이 딱 걸리는 부분을 찾아봤어요.
 
배꼽 선을 기준으로 골반이 왼쪽에 가깝다면 인플레어, 오른쪽에 가깝다면 아웃플레어일 가능성이 높아져요.
골반의 어느 쪽이 인플레어이고 아웃플레어인지에 따라 골반의 회전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반 검사 시 앞면 확인 후 뒤로 돌아가 PSIS를 기준으로 확인해야 해요.
PSIS 확인을 위해 골반 뒷면 중심인 PSIS를 찾는 방법은 손으로 느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의 경사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뼈를 찾아서 손을 살짝 내리고 정수리 방향으로 손을 올려야 해요.
그렇게 하면 각각의 포인트 지점인 PSIS를 비교하여 오른쪽과 왼쪽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오른쪽 골반의 경사가 틀어진 형태일 경우, 전방 경사인 오른쪽 골반은 낮고, 후방 경사인 왼쪽 골반은 높아져요.
반대로 왼쪽 골반의 경사가 틀어진 형태일 경우, 전방 경사인 왼쪽 골반은 낮고, 후방 경사인 오른쪽 골반이 높아져요.
그리고 만약 왼쪽 골반에 노출이 없다면, 오른쪽 골반에 다운슬립의 가능성이 높아져요.
 
 
 
 
 
 
골반이 어떻게 틀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양측을 비교하는 기준점 포인트를 잘 찾는 것이에요.
포인트를 잘 찾아 오른쪽이 낮은지, 왼쪽이 높은지 확인하면서 골반이 어떤 유형인지 체크할 필요가 있어요.
골반 교정 운동을 할 때는 체크한 결과를 기반으로 운동해야 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