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메디쌤의 필라테스 MEDIHEAL_PILATES
 
 
 
 
 
 
 
 
골반뼈는 천골과 무명골 뼈가 서로 결합하여 관절을 형성해요.
무명골과 길이 뼈가 결합하여 형성하는 치골 결합 관절도 존재해요.
골반뼈는 하나의 뼈와 같이 형성된 것처럼 결합되어 있어, 골반의 틀어짐은 이 관절에서 주로 발생해요.
 
골반은 앞으로 기울어지는 안테리어 틸트(anterior tilt), 뒤로 기울어지는 포스테리어 틸트(posterior tilt), 움직임과 가쪽으로 기울어지는 라테랄 틸트(lateral tilt), 그리고 한쪽으로 회전하는 로테이션(rotation) 움직임이요.
옆에서 볼 때, 골반의 돌기인 asis를 기준으로 틀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asis와 치골의 위치가 정상, 즉 뉴트럴 상태에서 골반이 위치해요.
그러나 치골이 asis보다 뒤로 가게 되면 골반이 전반 형사 상태가 되어 요추의 과도한 전만 상태를 초래하죠.
이로 인해 허리 통증도 유발돼요.
 
그 반대로 치골이 asis보다 앞으로 나왔을 때는 골반이 후방 경사 상태로 돼, 요추도 평소와 다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요구하면서 디스크 같은 문제를 유발해요.
따라서 정상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골반의 전방과 후방 경사에 대한 움직임은 어떻게 이해되나요?
 
골반의 전방 경사와 후방 경사를 앞면에서 관찰하면, 전방 경사는 골반 전체가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양쪽 골반이 함께 앞으로 기울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오른쪽과 왼쪽 골반이 따로 움직입니다.
만약 오른쪽 골반이 앞으로 기울게 되면, 왼쪽 골반은 뒤로 움직여서 보상 작용을 합니다.
골반이 뒤틀리게 되면 전방과 후방을 이루며, 골반이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은 회전되면서 또한 틀어지는데, 앞면에서 본 골반의 모습은 다시 틀어진 모습입니다.
 
 
 
 
 
 
오른쪽 골반이 바깥쪽으로 회전을 하게 되면 천장관절이나 치골결합 등의 문제로 인해 골반이 바깥쪽으로 열리고 보상 작용으로 반대쪽 골반은 안쪽으로 말려들게 된답니다.
양측의 골반을 비교하면 오른쪽 골반이 뒤쪽으로 향하게 될 뿐 아니라 반대쪽 골반은 더 튀어나와 본래와는 다른 형태로 변화됩니다.
'업슬립(upslip)'은 한쪽 골반이 독립적으로 위로 상승하는 경우, '다운슬립(downslip)'은 한쪽 골반이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경우를 말하며, '라테랄 틸트(lateral tilt)' 는 골반 복합체가 한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나타내요.
이러한 증세의 경우 허리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골반이 틀어진 경우, 자가진단을 위해 수강할 내용은?
골반이 틀어있는 이론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 다음 시간에는 자가 진단을 위한 골반 유형별 테스트 방법을 알려줄 예정이라고 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