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웨이트 트레이닝만이 정답인가요? 가령 댄스, 요가, 수영, 필라테스 등으로는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나요? 그리고 머신 없이 프리웨이트만으로 몸을 잘 만들 수 있나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해 봅니다.

 

인체의 근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저항이나 중량을 활용하는 저항운동입니다.

댄스, 요가, 수영 등은 근육을 형성하기 위한 운동이라기보다는 심폐순환기능, 대사기능, 유연성 등의 개선 효과가 더 큰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신 유산소 운동이 근육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이 운동을 행하는 사람의 나이와 체력 수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력 수준이 높고 근육 발달이 좋은 젊은 사람에게는 댄스나 요가와 같은 운동은 근육 형성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고 근력이 약한 노인에게는 이러한 형태의 운동이 근육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똑같은 운동이라고 해도 자신의 체력수준과 근력에 따라 근력 개선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근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하는 운동으로는 저항운동이 가장 좋은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근력운동을 하는데 반드시 머신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프리웨이트만으로도 얼마든지 운동방법을 다양하게 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클럽에는 머신과 프리웨이트 운동을 할 수 있는 설비가 함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각각 장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자신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두 가지 모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웨이트 운동은 동작을 행하는 동안 협응 근육과 관련 관절의 힘줄과 인대를 함께 단련시키기 좋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의 방법과 각도에 따라서 더 많은근육에 자극을 주고, 더 높은 에너지 소비를 달성할 수 있으며, 인체의 조정 및 균형능력을 함께 발달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보자에게는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며, 주의하지 않으면 부상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머신을 활용한 저항운동은 일정한 자세가 고정된 상태에서 수행하게 되므로 부상위험이 적고, 특정 취약부위의 근육이나 주동근의 발달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활 등의 목적에 더 적합하며, 부하의 조절이 보다 간편하여 빠른 서킷형태의 프로그램에 활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웨이트트레이닝만이 정답인가요? 가령 댄스, 요가, 수영, 필라테스 등으로는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나요? 그리고 머신 없이 프리웨이트만으로 몸을 잘 만들 수 있나요? 

체력 수준이 높고 근육이 잘 발달된 사람인 경우 댄스나 요가 등의 운동은 근육 형성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나이가 많고 근력이 약한 노인에게는 근육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혹은 댄스나 요가의 운동 강도가 굉장히 높을 경우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 - 트레이너가 꼭 알아야 할 99가지 진실과 거짓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