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벌크업에서 가벼운 중량으로 여러번 횟수를 반복할 때와 보다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하는 것이 근섬유와 어떤 관련을 갖고 있을까요?

인체의 골격근에는 서근섬유(지근섬유)와 속근섬유가 있는데, 두 섬유는 대사적인 특성이나 신경학적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의 운동신경은 15~2,000개의 근섬유를 지배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운동신경과 그것에 의해 지배되는 근섬유를 합쳐서 운동단위(motor unit)라고 합니다. 따라서 서근섬유와 그것을 지배하는 운동신경을 서근운동단위라 하고, 속근섬유와 그것을 지배하는 운동단위를 속근운동단위라고 합니다.

 

 

 

 

지근속근

서근운동단위에 속하는 운동신경과 속근운동단위에 속하는 운동신경은 신경학적인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서근단위의 운동신경은 축삭의 지름이나 척수내에 세포체가 훨씬 작고, 흥분역치도 낮습니다. 

흥분역치가 낮다는 것은 운동을 할 때 속근운동단위보다 먼저 동원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형태의 운동이든지 언제나 서근운동단위가 먼저 동원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을 할 때에는 서근만이 수축하며, 보다 강도 높은 운동을 수행할 수록 서근단위는 점점 더 많이 참여하고, 강도가 더 높아질 때 비로소 중간근과 속근도 참여합니다. 

 

속근섬유 중에서 서근과 같이 산소이용능력도 높은 섬유를 중간근섬유라고 해서 더 세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강도 높은 운동을 수행할 때에는 서근운동단위와 속근운동단위가 함께 수축하게 됩니다. 강도가 낮은 운동이라도 장시간하여 서근이 피로해지면 속근의 참여가 시작됩니다. 

 

 

 

 

근육운동

가벼운 중량으로 많은 횟수를 반복할 때에는 서근이 주로 그 운동에 참여하고, 여러세트를 행하여 근피로수준이 높을 때에는 속근의 참여가 나타납니다. 반면에 높은 중량으로 운동할 때에는 서근뿐만 아니라 속근도 힘을 발휘 정도에 따라 점점 더 많이 참여하며, 최대의 힘을 발휘 할 때에는 서근과 속근이 거의 모두 수축하여 힘을 발생시킵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운동으로는 속근을 단련시킬 수 없습니다. 

또 고중량의 높은 강도로 운동한다면 속근만을 단련시킬 수는 없고 서근과 속근을 모두 단련시킵니다.

최대근력을 개선하거나 근육량 증대를 위해서 저중량으로 반복횟수를 높이기보다는 고중량, 저반복의 훈련방법을 택하는 이유입니다.

 

 

 

 

속근 지근

Global muscle (글로벌 근육 시스템)

겉근육이라 말하고, 동작을 하는 메인이 되며 움직임을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속근 섬유 비율이 높고, 강한 장력으로 체형을 변화시키는 근육입니다.

 

Local muscle (심부 근육 시스템)

속근육이라 말하고, 일정한 자세를 취하거나 움직임을 하기 위해 신체를 안정화 시킬 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지근 섬유 비율이 높고, 체형을 유지시킵니다. 

 

 

 

 

글로벌 머슬과 로컬 머슬 모두 단련시켜 건강한 몸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파이팅!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 구독, 공감 부탁드려요 :>

 

 

 

 

출처 - 트레이너가 꼭 알아야 할 99가지 진실과 거짓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