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라테스 히스토리 (Pilates History)

 

“발란스가 잘 잡힌 시퀀스 안에서 적절히 수행된 몇몇의 잘 디자인된 움직임은 대충한 미용체조나 억지로 뒤틀린 움직임을 하는 시간보다 훨씬 가치 있다” - JOSEPH HUBERTUS PILATES

 

필라테스는 몸의 스트레칭, 강화, 발란스를 위해 디자인 되었습니다.

필라테스는 특별한 동작, 호흡패턴 연습과 함께 피트니스 분야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모든 종류의 신체 재활과 전문적인 스포츠 트레이닝의 중요한 협력자 이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무용수들에게 폭넓게 받아들여진 이 운동은, 이제는 우리 생활에 너무나 널리 퍼져 있으며 피트니스 수업, 물리치료실, 휴양지, 고급스파, 건강센터에서 필라테스라는 용어를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냥 사라져버리는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오랫동안 사랑받는 운동이 되었고, 건강한 습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운동이 되었습니다.

 

필라테스는 이상적인 피트니스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 숙련된 필라테스는 폐의 능력강화, 혈액순환 향상, 힘, 유연성(특히 복부와 등근육), 협응력(근육, 정신적인면 모두)과 같이 수많은 장점을 만들어 냅니다. 자세, 발란스, 코어의 힘, 골밀도, 관절의 건강 또한 향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긍정적인 몸에 대한 인지를 처음으로 경험합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발란스와 컨트롤을 가르치고 삶의 다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운동입니다. 

 

 

조셉필라테스

조셉 필라테스는 1883년 12월 9일 독일의 Munchengladbach(묀헨글라트바흐)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첫번째 아내인 마리아와의 사이에 딸 Helene(Leni)가 있었고, 첫번째 아내 마리아는 1913년에 사망했습니다. 세계 1차 대전이 일어날때인 1914년쯤에 조셉 필라테스는 퍼포머(Performer)와 복서(boxer)로 영국에 살고 있었고 그 곳은 영국에 의해, Lancaster(랭거스터) 지방에 다른 독일인과 함께 강제 억류 아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그가 20년 넘게 요가, 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신체단련법으로 독학하고 연습하여 발전시킨 개념의 운동을 그를 수용소 동료포로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이 시점이 오늘날 “매트운동” 또는 플로어(바닥)에서 하는 운동으로 알려진 오리지널 운동의 시스템이 고안되기 시작한 때입니다. 그는 이 시스템을 “Contrology”라고 불렀습니다. 그가 쓴 “Return to Life through Contrology”(조절학을 통한 삶의 복귀)는 매트운동의 순서와 시퀀스가 유일하게 제시된 역사적인 문서 입니다. 

 

충격적이게도 인플루엔자가 퍼지는 동안 필라테스 매트운동을 연습한 동료포로들은 병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필라테스는 순환이 건강의 핵심이며 운동이 몸의 백혈구 세포 증가를 자극한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몇년 후 필라테스는 다른 수용소로 이동하게 되었고 전시 중에 질병을 앓거나 신체의 부상을 입은 많은 포로들의 감독관이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그의 “환자”를 위해 침대의 스프링을 침대 지붕쪽에 연결하여 스프링의 저항을 주고, 누워있는 동안 “움직임”을 위한 침대기계를 고안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것으로 부상당한 팔다리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혈액순환과 치료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관절 기능과 근력을 강화하고 몸을 재교육할 수 있었습니다. 

 

 

필라테스매트운동

필라테스는 몸의 관절 또는 심장이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기 위해 바닥에서 위를 향해 누운 자세에서(Supine Position) 운동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결코 쉽거나 난이도가 낮은것은 아닙니다. 매트 운동은 기구의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스스로 팔 다리를 컨트롤 하고 움직여야 하는 열린 사슬(Open Chian) 운동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으며 도전적인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매트운동은 필라테스의 기반이 되고 모든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통합할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불행하게도 오늘날 필라테스 수업들이라고 하는 많은 것들은 조셉 필라테스가 발전시킨 정확한 매트 순서를 가지고 아름답게 발란스가 잡힌 시퀀스는 아닐 수 있습니다. (사실상 여러 종류의 동작을 무작위로 모아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조셉 필라테스의 매트 시퀀스가 매우 훌륭한 시퀀스라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지금의 필라테스 기구는 예전의 필라테스 기구와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스프링의 강도, 발이나 손에 끼우는 스트랩, 등, 목과 어깨를 서포트 하는 것 - 이런 요소들은 예전과 다름없이 지금도 매우 중요한 요소들 입니다. 기구는 우리의 몸이 효과적으로 움직임을 학습하게 도와주고 동시에 기구 자체의 각각의 특성으로 난이도가 높은 매트 운동을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구의 한 종류이자 가장 중요한 기구는 리포머 입니다. 캐딜락, 하이체어, 운다체어, 베이비체어, 레더배럴, 스파인코렉터 그리고 스몰베럴이 전통적으로 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사용 되고 있으며, 이보다 적은 빈도로 사용하는 기구는 매직써클을 포함해서 길로틴타워, 페디폴, 풋코렉터 등이 잇습니다. 이런 기구의 다양성으로 인해 움직임의 모든 면에서 다양하게 몸 구석구석을 운동할 수 있습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정신과 신체의 건강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유년과 청소년기에 독일에서 그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신체 단련 형식을 연습했습니다. 그 스스로 자신만의 운동을 발전 시켰는데 이것이 19세기말 독일의 신체수양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생전에 그의 트레이닝 방법과 관련된 두 권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Your Health: A Corrective System of Exercising That Revolutionizes the Entire Field of Physical Education (1934) 그리고 Return to Life through Contrology (1945) 초창기에 필라테스는 특정한 스튜디오에서만 했지만 지금은 지역센터, 체육관, 물리치료실, 병원, 동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통방식의 필라테스도 여전히 건재하고 여러가지의 다른 방식으로 시스템을 만든 현대적인 필라테스 학원들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