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이드플랭크

The Language of Pilates

 

필라테스의 특유의 동작과 이점을 전달하기 위해 개발되어 진 필라테스 용어가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숙지해야 할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Advancements (상급난이도) : 좀 더 어려운 동작으로 만드는 도전을 뜻합니다. 

어떠한 동작을 하면서 난이도를 올리기 위해 다른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한 쪽 다리나 팔로만 동작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더 약한 스프링 또는 더 강한 스프링을 이용하는 것, 중력의 중심을 더 위로 올리는 것 등 동작의 난이도를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Alignment (정렬) : 몸의 한 부분과 다른 부분 사이나 몸과 중력 저항과 관련한 몸의 위치를 바르게 정렬하는 것 입니다. 

정렬이 바로 되어야 정확한 동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몸의 모든 부분은 서로 연결되어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Anchoring (닻을 내리듯 고정) : 각각의 동작이 파워하우스에 의해 안정화되고 탄탄한 연결로 지지되는 것을 묘사하는 개념입니다. 

전체적인 몸의 안정감, 무거움이나 고정(정착)의 느낌 또는 움직임이는 부분들을 지지하는 추가적인 감각을 전체적으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한쪽 다리로 원을 그리면 이 움직임으로부터 생겨나는 몸통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안정된 베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전체를 이용해 안정화 시킵니다. “젖어있는 시멘트 위에 누워있기” 라는 감각을 떠올려보세요. 앵커링에 관한 감각을 강화시키기 위한 이미지 큐잉 입니다.

 

Arms Move From the Back (팔을 등에서부터 움직이는 것) : 등에서부터 시작되는 팔의 움직임에 대한 인지를 강조하는 말 입니다. 

이상적으로 올바른 팔 움직임을 위해 serratus anterior(전거근)과 trapezius(승모근) scapula(견갑골)을 억제하고 안정화 시켜야 합니다. 팔을 등에서부터 움직여 어깨와 가슴 근육의 불필요한 사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Articulate (척추를 하나씩 움직이는 것) : 척추뼈를 하나씩 들어 올리거나 몸을 둥글게 말면서 척추 뼈를 하나씩 바닥에 내려놓는 것을 뜻합니다. 척추 분절이라는 말과 동일합니다. 

척추를 한번에 하나씩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척추의 Articulation은 척추가 덜컥 거리는 움직임을 하는 것을 막아주고 움직임의 조절과 척추의 유연성을 증가 시킵니다. 

 

 

 

 

 

필라테스강사

 

Box (몸의 가상의 사각형) : 어깨에서 어깨로, 힙에서 힙으로 이어지는 가상의 선과 어깨에서 힙으로 이어지는 두개의 가상의 선이 만들어 내는 가상의 직사각형을 말합니다. 

최적의 자세에서는 이 직사각형은 4개의 모서리가 모두 90도이며 박스가 찌그러지지 않도록 박스를 유지하는 것은 바른 정렬을 유지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Building Blocks (빌딩 블럭) : 운동을 단순화 시키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회원의 부족한 근력이나 컨트롤이 부족한 경우 특정 동작을 진행하기 어려울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ver를 짧게 하거나 운동의 범위를 줄임으로써 몸의 긴장도를 낮추고, 파워하우스의 강화에 더욱 더 집중합니다.

동작이 변화가 된다고 해서 원래 운동의 형태와 목적이 사라지는것은 아닙니다. Building Blocks 은 난이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이며, Modifications(변형) 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필라테스강사스터디

C-curve (C-커브) : 필라테스의 많은 동작에서 몸과 척추를 가상의 C자로 만드는 척추의 둥근 형태를 말합니다. Transversus abdominis (복횡근(을 깊게 당겨 척추 주위를 거들을 입은 것처럼 감싸고 척추를 구부려 만드는 것의 형태를 뜻합니다. 복부를 단순히 넣는것뿐만 아니라 넣은 후 끌어올려 커브를 더욱 깊게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C-커브는 복근의 강화와 척추의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Centerline (센터라인, 중심선) : 센터라인은 코로부터 배꼽, 치골을 지나 뒷꿈치에 이르는 선을 말합니다. 

필라테스 운동들은 몸의 센터라인을 기준으로 끊임없는 활동을 요구합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머리와 몸통, 사지의 정렬 상태를 보기 위해 센터라인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Contraindications (금기사항) : 어떤 회원에게 특정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지게 하는 건강상의 상태나 증상을 얘기합니다. 

 

Critical Connections (대단히 중요한 연결) : 운동 또는 움직임이 통합되어 질 때의 연결을 뜻합니다. 파워하우스에서 힘을 발휘하게 하고 동작을 더욱 정확하게 만듭니다. 움직임을 파워하우스와 연결되어지게 하는 3가지의 Critical Connections이 있습니다. 

 

  1. Three Actors (세개의 닻) : 허벅지 안쪽과, 좌골뼈 (센터라인을 향해서), 그리고 복근이라는 세 부분을 파워하우스에 의해 안정화되고 탄탄한 연결로 지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2. Rib to scapula / scapula to rib (갈비뼈-견갑골, 견갑골-갈비뼈) : 갈비뼈와 연동하여 견갑골을 움직이거나 안정화시키고 바른 정렬을 만들어 몸을 지지하는 모양을 뜻합니다. Serratus anterior(전거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전거근의 연결을 강조해야 합니다.  
  3. Heel and Buttock connection (발뒤꿈치와 궁둥이의 연결) : 하지의 적절한 정렬을 돕는 커넥션 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