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라테스강사

The Language of Pilates : 클래식 필라테스 용어 공부하기2

 

필라테스의 특유의 동작과 이점을 전달하기 위해 개발되어 진 필라테스 용어가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숙지해야 할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Decompression (감압) : 척추 사이의 공간을 늘리거나 공간을 생성시키는 행위를 뜻합니다.

감압은 내부 장기가 더 많은 공간을 갖게 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하게 돕고, 직립 밸런스를 증가시키고 더 건강하고 기능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활발히 척추를 감압 하는 것은 중력이 척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잘못된 특유의 습관과 노화에 저항합니다. 

 

Dividing the Spine into Thirds (척추를 세 부분으로 나누기) : 척추를 둥글게 감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세 부분은 꼬리뼈에서 골반 위까지, 골반 위에서 흉골 아래 끝(갈비뼈 아래끝), 그리고 흉골 아래 끝에서 두개골까지로 세부분으로 나뉩니다. 이 개념은 초보자나 분절이 잘 안되는 회원들을 지도하기에 유용합니다. 

 

Five Buttons (5개의 버튼) : 몸의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누르는 버튼의 이미지 입니다. 가장 아래의 버튼은 치골에 있고, 두번째는 천골부에 있으며 세번째는 배꼽에, 네번째는 검상돌기에 다섯번째는 가슴뼈에 있습니다.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가며 몸의 앞과 뒤를 압축 시키며 척추의 감압효과를 돕습니다. 

 

Flow (흐름) : 한 동작에서 다음 동작으로 움직임을 부드럽게(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연결해 내는 것을 뜻합니다.

플로우는 조화롭고 우아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파워하우스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합니다. 

 

 

 

 

 

필라테스헌드레드

Frame (틀, 뼈대) : 필라테스에서 건강한 움직임의 한계를 묘사하는 참고해야 할 포인트 입니다. 몸이나 기구의 아웃라인(외곽, 윤곽)이 프레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구의 프레임 안에서의 몸의 움직임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프레임안에 센터라인이 유지될 수 있도록 몸의 중심을 두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Fundamentals (근본) : 운동 패턴을 가르치는 Pre-PILATES를 뜻하며, 필라테스 운동의 기본입니다.

펀더멘털스는 기본적 동작 스킬을 배움으로써 몸의 익혀지게 됩니다.

 

Greek Column (고대 그리스 건축의 돌기둥) : 필라테스 태도에 의해 생성 되어지는 안정성, 힘, 강함의 느낌 등을 표출하는 이미지 입니다.

이 이미지를 적용시킬때는 모든 것이 당겨올려지고 다리는 함께 모으고, 다리가 그리스 건축 돌기둥처럼 단단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Imagery (형상화) : 동작이 어떠해야 하는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어떤 느낌이어야 하는지 등 정신적인 모습과 형상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어 지는 단어 입니다.

이미저리는 동작과 퍼포먼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며, 가장 잘 이해되는 이미지는 음식에 대한 것, 옷에 대한 것 또는 사랑에 대한 것 입니다. 

 

Initiate (개시하다) : 단순하게 움직임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파워하우스로부터 움직임이 시작되어 몸 중심에서부터 사지로 뻗어져 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동작을 가르칠때도 파워하우스를 찾게 하고, 파워하우스로부터 움직임이 시작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리포머필라테스

Legs Move From the Front (다리를 앞으로부터 움직이기) : 한쪽 다리든 양쪽 다리든 움직임이 시작될때 파워하우스나 센터로부터 움직임을 시작하게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대퇴골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몸통과 다리는 연결된 개념임을 인지하고 고관절은 안정화 시키고, 대퇴골을 분리해서 바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을 뜻합니다. 

 

Length (길이) : 사지를 긴장시키지 않고 길게 뻗어내는 동작의 특성을 뜻합니다.

 

Lengthening (길게 늘리는 것)은 파워하우스에서 작용의 깊이를 증가시키고 근육의 길이를 길어지게 합니다. 필라테스의 주요 목적은 척추를 길어지게 하는 것이고, (척추 사이 디스크 감압효과를 유도하기 위해서) 두번째는 사지의 길이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관절의 개별적으로 분리된 움직임을 위하여)

 

Modification (변형) : 스페셜 케이스에 사용되는 운동에서의 적용 입니다. 조셉 필라테스는 그의 운동이 모두를 위한 것이라 믿었기때문에, 다양한 건강 조건을 가진 사람들이 모두 필라테스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그에 맞춰 운동을 변형해서 진행했습니다.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몸이 안정되도록 지지를 돕는 것 또한 변형에 포함됩니다. 

 

Opposition (대항) : 필라테스의 모든 운동 동작에는 앵커(닻)가 존재하고 오퍼지션을 생선하도록 앵커로부터 뻗어나오는 힘이 존재한다는 개념을 반영하는 움직임의 특성입니다. 

각각의 위치에서 오퍼지션을 찾는 것은 몸의 안정화를 강화 시킵니다. 중앙으로부터 바깥으로 나오는 에너지의 라인을 인지해야 하며, 필라테스를 하는 동안 앵커와 반대방향으로 몸을 스트레칭하고 에너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상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