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자미근

뒤꿈치 이야기 : Heel

 

발뒤꿈치뼈 = 종골 

 

발에는 26개의 뼈가 있습니다. 많은 뼈들은 크게 3부분으로 구분합니다.

족근골 7개의 (종골, 거골, 주상골, 내측설상골, 중간설상골, 외측설상골, 입방골) 구성되어 있는데, 뒤꿈치에 해당하는 뼈가종골입니다. 

뒤꿈치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다는 것은종골부위에 어떠한 영향 (스트레스) 받은 결과라고 있습니다. 

 

가자미근 

 

가장 먼저 뒤꿈치 (종골) 부착한 근육(긴장) 문제를 생각할 있습니다. 

종골에 붙는 가장 대표적인 근육은가자미근입니다. 가자미근은 비복근과 더불어서하퇴(종아리) 삼두근이라 불리며, “아킬레스 으로종골 부착합니다. 비복근, 가자미근의 긴장이 발생한 것으로 있습니다.

 

2 심장 근육 

 

근육학에서는 발을2 심장은 근육이라고 말합니다.

심장의 일차적 기능은 ( ) 펌프질 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의 펌프능력만으로 ( ) 동맥, 모세혈관, 정맥을 돌아서 다시 심장으로 복귀시키는 힘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혈관을 감싸고 있는 근육이 수축작용을 통해서 혈액의 이동을 도와줍니다.

 

뒤꿈치의 이상은 가장 직접적으로는 뒤꿈치 (종골) 부착하는 근육인 비복근, 가자미근의 제대로 수축 & 이완 하지 못하는 결과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를 , 뒤꿈치를 직접 자극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종아리에 있는 비복근, 가자미근의 긴장을 해소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가자미근 TP 방사통 

 

근육학 공부에서 기억해야 것이통증유발점(TP, Trigger Point)” 방사통입니다. 가자미근에는 TP 3개가 있다고 연구되어 있는데, 가자미근 TP1 발뒤꿈치와 아킬레스 부위로 통증(이상변화) 방사합니다. 따라서 발뒤꿈치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을 근육학적으로는 가자미근에 의해 나타난 통증으로 이해할 있습니다.

 

 

출처 - 재미있는 근육학 이야기

반응형

'필라테스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흡 이야기Ⅱ : Breath  (0) 2023.01.08
호흡 이야기 : Breath  (1) 2023.01.07
발관리 이야기 : Foot care  (0) 2022.12.23
발목외번 근육들 : Eversion  (1) 2022.12.22
발목 이야기 : Ankle Joint  (0) 2022.12.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