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두근

전두근과 후두근 

Frontalis muscle & Occipitalis muscle

 

우리 몸에는 수많은 근육들이 있습니다. 어깨, 가슴, 배, 등, 엉덩이, 얼굴 뿐만 아니라 머리(두개골)에도 많은 근육들이 있어서, 제각기 맡은 역할을 충실히 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이번 피드에서는 머리(두개골)에 있는 근육 중 앞머리(전두골) 와 뒷머리(후두골)에 있는 근육인 “전두근” 과 “후두근” 을 알아봅시다.

 

“전두근( 前 頭 節, Frontalis muscle)” 은 모상근막에서부터 눈썹의 피부에 부착하는 근육입니다. 전두근이 수축하면 이마에 주름을 형성하면서 눈썹을 위로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이마에 주름이 있는 사람들은 전두근이라는 근육이 항상 단축(긴장)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근육학에서는 전두근에 근육 긴장이 높아지면, 사람들이 전두통 (앞이마 두통) 이라는 증상을 겪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반면에 “후두근” 은 후두골과 유양돌기에서 시작해서 모상근막에 부착하는 근육입니다. 이 후두근이 수축하면 두피를 잡아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후두근을 수축시킬 수 있는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있는 부분이 꼭 가발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후두근에 근육 긴장이 증가하면 후두통(뒤통수 두통)이 나타나면서 꼭 동반되는 증상이 눈의 피로 입니다. 고객들은 뒷골이 당기듯 통증이 오면서 눈이 항상 피곤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근육은 근막을 통해 주변에 있는 근육들과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전두근은 뒤쪽으로 모상근막을 통해 후두근과 연결되어 후두근의 영향을 받습니다. 후두근에 영향을 받은 전두근은 눈썹 쪽으로 부착하므로 당연히 눈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후두근은 앞쪽으로는 모상근막을 통해 전두근에 연결됩니다. 뒤쪽으로는 그 유명한 승모근, 척추기립근과 연결되어 목의 긴장, 어깨의 긴장, 심하면 허리의 긴장과도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통해 우리 몸에 나타난 문제들이 단순히 국소적인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에 있는 근육들과 영향을 주고 받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들인 것입니다. 

전두근과 후두근은 눈 피로, 어깨 피로, 허리 피로들을 해결하는 머리에 있는 시작부위입니다. 

 

출처 : 재미있는 근육학 이야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