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라테스강사

The Pathway of Learning 

필라테스 강사 배움의 길 

 

필라테스 강사로서, 선생님들은 끝없는 배움과 발견의 길에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제 막 선생님이 되었다면 더더욱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그 시기에는 기초지만 꼭 필수적인 스킬들을 발달 시키는 것으로 레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금 더 경험이 있고 더 많은 교육을 받은 선생님이 된다면, 이러한 스킬들을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운동을 배우는 동시에 그 운동을 가르칠 수 있게 운동의 원리와 스킬에 대해 바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우리들의 회원님 또한 비슷한 길에 놓여져 있습니다. 필라테스 초보로서 필라테스 기본들과 큰 움직임의 패턴들을 익히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의 셋업과 실행에 중점을 두고 기본적인 패턴들을 움직임 안에 넣으려고 노력을 하면서 계속 연습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레슨이 점점 진행이 되고 계속되는 연습으로 회원님들은 점점 운동에 대한 깊이가 생깁니다. 선생님의 티칭 스킬이 발전함에 따라 회원님들 또한 더 훌륭한 커넥션을 이끌어낼 수 있고 몸에 대한 인지를 가지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선생님과 필라테스 회원님, 모두 가는 길은 같습니다. 필라테스 과정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얻게 되며, 선생님과 회원님 모두 필라테스를 통해 가질 수 있는 기대감을 더 잘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필라테스지도자과정

The Circular Pathway

배움은 순환적인 과정이고 아래의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1. Unconscious Incompetence (무의식적인 무능력) - 회원님들은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것이며 무언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거나 이해하지 못하며, 또한 어떤것이 부족한지도 알지 못하며 그것을 어떻게 맞춰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욕심도 없는 단계 입니다.
  2. Conscious Incompetence (의식적인 무능력) - 개개인이 무언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지만, 어떻게 동작을 맞춰나가야 하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어디가 부족한지에 대해서는 인식할 수 있는 단계 입니다. 회원님들의 작은 발전을 알아챔으로써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3. Conscious Competence (의식적인 능숙함) - 무언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이해하는 단계 입니다. 하지만 스킬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많은 집중과 노력을 요하는 단계 입니다.
  4. Unconscious Competence (무의식적인 능숙함) - 타고난 스킬은 아니지만 많은 연습을 통해 그 스킬들이 내것처럼 자연스러워지고, 엄청난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은채 동작을 완벽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다른이들에게 필라테스를 가르쳐줄 수도 있습니다.

 

배움과 과정은 개개인마다 그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길을 통과해야만 더욱 더 나은 길로 발전할 수 있음은 누구에게나 동일합니다. 

 

 

 

 

필라테스강사스터디

The Stages of Learning 

배움의 단계에 대한 다른 관점은 배움의 과정을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 많이 참고 되는 Fitts와 Poner(1967)에 만들어진 배움 모델에서 보여집니다. 이것은 모터 스킬들을 배우는 것 (인식, 연합, 자율)에서 세가지 단계로 이론화 됩니다. 

 

THE PATHWAY OF LEARNING STAGE 1 : COGNITIVE PHASE - BEGINNER (운동학습 단계별 인지 - 초급)

 

움직임의 기술과 패턴을 인지하는 단계이며, 많은 실수가 있는 단계 입니다. 배우는 사람들은 이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많이 참여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알 수도 있고 혹은 모를수도 있지만 잘못된 것을 교정할 능력은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협응력을 요구하는 동작들을 진행할 때 헷갈릴 수 있으며, 감정적으로 지적으로 두가지 면 모두에서 긍정적인 강화가 필요합니다. 

 

필라테스를 처음 시작하는 회원들에게는 간단한 큐를 이용하고, 움직임을 만들어 내고, 큰 움직임 패턴에는 실수가 없도록 집중하여 인트로 시스템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너무 많은 것을 수정 하고 필요이상의 것을 가르치는 것은 함정에 빠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대신 힘, 스테미나, 인지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이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원님에게 인내심을 가져야 하고, 운동하는 것이 재밌게 느껴지도록 유미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회원과 레슨을 할 때 

  1. 동작을 간단하게 합니다.
  2. 큰 동작 패턴들을 가르칩니다.
  3. 파워하우스에 집중합니다.
  4. 간단한 핵심 개념들을 가르칩니다.
  5. 세부사항들을 피해야 합니다.
  6. 복잡한 움직임들은 쪼개서 가르칩니다.
  7. 회원들의 노력과 성공을 칭찬합니다.

 

THE PATHWAY OF LEARNING STAGE 1 : COGNITIVE PHASE - INTERMEDIATE (운동학습 단계별 인지 - 중급)

 

이 단계에서는 기술을 적용하고 다듬는다고 정의합니다. 움직임의 기본요소와 역학들이 좀 더 쉽게 재현되고 이해됨으로써 초급 단계에서의 큰 실수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운동들의 이름, 순서, 실행에 관한 지식을 더욱 더 얻게 되고 스스로 몇몇의 실수를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정확성에 중점을 두고 동작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중간 단계의 회원과 레슨을 할 때 

  1. 회원의 향상을 알아차리도록 합니다.
  2. 기초를 바탕으로 다져갑니다.
  3. 다음동작으로의 준비가 됐음의 신호를 인식하고, 새로운 운동들을 추가합니다.
  4. 움직임의 퀄리티에 중점을 둡니다.
  5. 중요한 커넥션들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6. 작은 도전으로 동기부여를 합니다.
  7. 커넥션들이 심화할 수 있도록 코치합니다.

 

THE PATHWAY OF LEARNING STAGE 1 : COGNITIVE PHASE - ADVANCED (운동학습 단계별 인지 - 상급)

 

마지막 배움의 단계는 습관적이고 자동적인 행동이 되는 시점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이 고급레벨에서의 회원들은 자신의 실수를 스스로 감지하고 교정할 수 있으며, 간단한 스킬에 집중하기보다 플로우를 유지하면서 조금 더 어려운 동작에 집중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킬들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며, 매우 숙련된 기술을 가진 경우에는 자신만의 동작으로 구성하고 즉흥적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동작을 구체화 하며 독립적인 레벨에 도달하며, 플로우와 함께 동작하고, 챌린지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숙련된 회원과 레슨을 할 때

  1. 이전의 목표가 달성이 되면 새로운 목표를 세웁니다.
  2. 움직임의 퀄리티를 정교하게 합니다.
  3. 호흡과 플로우에 중점을 둡니다.
  4. 동작의 전환시간을 짧게 줌으로써 도전하도록 합니다.
  5. 셋업과 실행에 관한 지시를 적게 줍니다.
  6.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더 발전시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