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복근 이야기 : Abdominal muscle

 

체지방 역할 

 

체지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체지방을 우리는 공공의 적’ 으로 느끼고 무조건 빼려고 합니다. 살이 찌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우리 몸에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살이 찌는 (체지방 축적) 두려워하고 빼려고 하지만, 우리 몸에서 체지방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역할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 밑에 있는 피하지방은 〈체온 유지〉 역할을 합니다.

 내부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지방은 〈장기 보호〉 역할을 합니다.

 체지방의 과다 축적이나 감소는 <호르몬 분비>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복직근

복직근

 

체지방과 마찬가지로 제일 고민거리인 복부를 살펴봅시다. 근육과 지방은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라 있습니다. 근육이 발달하면 지방은 감소하고, 근육이 약해지면 지방은 축적되게 됩니다. 따라서 복부관리를 , 복부에 있는 근육을 정확히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복부에는 4 근육이 있습니다. 제일 유명한 복부 근육은임금 ( )” 자로 유명한 〈복직근〉입니다. “둥근 (Round Shoulder)” 모습을 여성들의 체형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복직근은단축성 긴장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치골이 올라온 경우는 〈하부 복직근〉이 심하게 긴장이 발생합니다. 근육이 수축되어 근육 활동이 없어지면 점차 차가워지면서(냉하면서) 하복부에 지방이 많아지고 돌처럼 단단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배가 남산처럼 나온 사람들의 경우, 복직근은이완성 긴장 발생하게 됩니다다. 근육이단축성 긴장이든이완성 긴장이든수축이완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근육이 수축과 이완 작용을 해야 몸에서 열이 발생하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운동(근육 수축과 이완) 필요하며 운동 없이는 완벽한 다이어트가 없습니다.

 

 

 

복사근

복사근 

 

반면, 옆구리 살이 붙는 것은 복사근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복사근이 수축하면, 윗몸 일으키기할 , 팔꿈치로 반대편 무릎쪽으로 올리는 동작을 하게 합니다.

복사근은 전상장골극에서 치골을 향해, 또는 치골에서 전상장골극을 향해 있습니다. 이때 복사근 안쪽으로 〈장골근〉이라고 하는 장골 안쪽의 근육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장골근까지 충분한 이완, 스트레칭, 운동을 하게 되면, 하복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까지도 효과를 있습니다.

 

 

 

 

복횡근

복횡근

 

가장 심층에는 〈복횡근〉이 있습니다. 근육은 호흡과 관련이 많은 근육이라고도 있으므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코어 근육이기도 합니다. 복부 관리 흡기(내뱉는 ) 길게 하면서 이완, 스트레칭, 운동을 하면 더욱 효과를 있는 근육이라 있습니다. 근육은 자극 할수록 더욱 발달하고 에너지를 소모하는 시스템입니다. 근육을 정확히 이해하고, 근육을 더욱 자극하면 보다 효과를 얻게 됩니다. 

 

 

 

 

출처 - 재미있는 근육학 이야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